영화 <기생충> 포스터, 제작 바른손이앤에이 , 출처 네이버 영화
1. 내용
반 지하의 배경이 보이고 기우가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된다며 집안 곳곳을 돌아다닙니다. 드디어 연결된 와이파이, 피자 박스 알바를 가족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피자 박스 상태가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패널티를 받고 돈을 받았습니다.
기택과 가족들이 알바돈으로 맥주를 마시는 와중, 기우의 친구인 민혁이 보인다. 민혁이 갑작스럽게 기우네 집으로 들어옵니다. 집에 수석을 들고 왔습니다. 기택은 수석을 보면 감탄합니다. 기우는 민혁과 나와 술 한잔합니다. 그러던 와중 민혁은 기우에게 과외 알바를 제의합니다.
기우는 기정의 솜씨로 대학증명서를 위조하고, 면접을 보러 갑니다. 으리으리한 대저택입니다. 사모님 연교는 수업을 지켜보고 과외를 시키기로 결정합니다. 과외를 시작하면서 집안을 장악할 기회를 엿보기 시작합니다. 사모님이 다송의 미술 쌤을 구한다고 이야기가 들리자, 기우는 머리를 굴립니다. 기우는 기정을 미술교사로 속인채 연교에게 추천합니다. 연교는 미술교사를 보고 싶어합니다.
몇일 후 기정은 미술교사인 척 사모님을 만납니다. 사모님은 강의를 지켜보고 결정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기정은 카리스마있게 거절합니다. 그리고 강의를 하던 와중, 사모님은 강의를 엿보고 싶어 가정부 문광에게 먹을 것을 주면서 수업을 확인해보라 합니다. 하지만 올라가는 순간에 이미 기정은 내려와있다. 다송은 인사를 하고 돌아갑니다.
기정은 과외겸 심리치료를 하기로 합니다. 이로써 가족의 절반이 대저택의 부를 갉아먹기 시작합니다. 수업을 마치고 난 후, 이 집의 남편인 동익이 돌아옵니다. 동익은 운전기사에게 기정을 데려다 달라고 하고, 기정은 차를 탑니다. 기사는 집까지 데려다 준다 했지만 기정은 거부하고, 작업을 펼칩니다.
자신의 속옷을 차 뒷 자리에 숨겨두고, 얼마 뒤, 동익이 이를 발견하고 기사에 대해 말하기 시작한다. 마약을 의심하고 기사를 자르기로 합니다. 이를 기정이 듣다 계단으로 뛰어나옵니다. 그리고 사모님 연교와 이야기를 하다 기사를 새로 구한다는 걸 듣고, 기정은 추천을 합니다. 자신의 아빠를.
자신의 아빠를 경력이 오랜된 기사로 속이고, 기택은 차를 확인해봅나다. 그리고 동익의 회사에 가서 기다린 후 테스트 주행이 아니지만 멋진 차 주행으로 극찬을 받고 운전기사가 됩니다.
복숭아는 집의 금지 과일입니다. 다혜가 과외중에 은연중에 말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문광을 쫒으려고 한다. 기우는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문광에게 기우는 자신의 펜에 담아있는 복숭아 털을 문광에게 날립니다. 문광은 서둘러 병원에 가고, 마침 기택도 병원에 있습니다. 기택은 병원에서 셀카를 찍습니다.
기택은 사모님 연교와 쇼핑한 후에 차를 타면서 어제 본 병원의 상황을 말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결핵이 있다는 지, 이런 불안한 소리를 하고, 사모님은 문광을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기정은 복숭아 털 공격을 하고, 문광은 다시 기침을 하면 휴지를 쓰레기통에 버립니다. 이 장면을 연교가 보게 됩니다.
기택은 짐을 놓고, 휴지통을 확인해 보면서 휴지에 핫소스를 뿌려 연교를 속입니다. 문광은 잘리게 되고, 새로운 도우미로
기택의 부인이 도우미로 들어갑니다. 가족이 완전히 집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동익 가족이 캠핑을 가게 되고 기택 가족은 주인없는 집에서 양주를 먹으면서 풍경을 취합니다. 비가 오기 시작합니다. 갑작스레 초인종이 눌립니다. 문광입니다. 문광은 벨을 계속 누르고 뭔가를 두고 왔다며 열어달라 합니다.
지하로 데려간 문광이 금방 오지 않자, 문광을 보러 내려가는데 문광은 물건함을 밀고 있습니다. 기택의 아내는 도와줍니다. 문광은 서둘러 들어가 남편인 근세에게 우유를 줍니다. 내려가 보니 지하실이 숨어있습니다. 하지만 이 장면을 지켜보던 기우, 기정, 기택이 걸리게 된다. 역으로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문광과 기세가 협박을 시작한다.이를 뒤집으려 싸우게 되는데, 바쁜 와중에 동익의 가족이 비가 와 다시 돌아옵니다. 기택 가족은 문광과 근세로 밑으로 내립니다. 문광은 올라가다 기택의 아내에게 발차기를 맞고 계단 아래의 벽에 머리가 찍혀 정신을 잃는다. 이를 기택이 숨깁니다.
기정과 기우는 탁자 아래에 숨고, 동익의 가족이 돌아와 방에 들어갑니다. 사모님 연교는 짜파구리를 먹고, 기택의 아내는 아무렇지 않은 척 연기를 합니다. 연교는 다송이 왜 쓰러졌는지 이야기를 합니다.
시간이 지난 후, 집안이 고요했을 때 기정과 기우, 기택은 서둘러 집에 나옵나다. 자신의 집으로 돌아가지만, 엄청난 비로 인해 반지하의 집의 대부분이 잠겨버립니다. 그리고 피난시설에서 하루를 보내고, 다송의 생일이 되자, 가족들은 파티로 인해 동익의 집에 가야되는 상황이 됩니다.
기택은 냄새가 나서 동익과 연교가 얼굴을 찡그랍니다. 이를 본 기택은 언짢아하지만, 그러던 와중 파티는 시작되었고, 평화로운 분위가가 가득했지만 근세가 지하에서 나와 칼을 든채 기정을 공격합니다. 이미 기우는 돌에 맞아 쓰러진 후다.다송은 다시 한번 공포로 기절을 하게 되고, 파티는 엉망이 되고 사람들이 도망칩니다.
기택의 아내는 근세에게 맞서 싸우고, 결국 근세를 죽이게 됩니다. 차를 던지라는 동익이 근세의 냄새에 얼굴을 찡그리자, 기택은 동익을 죽이게 됩니다.
기우는 눈을 뜨지만, 처벌을 받고, 사건을 뒤돌아봤습니다. 경찰의 미행이 거의 사라질 때쯤, 기우는 대저택이 보이는 산에 가서 그 집을 보기 시작합니다. 기택은 메세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2. 총평
한국의 경제적인 차이로 인한 빈부격차를 보여줍니다. 부자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고, 가난한 사람들은 아래에서 위로 올라갑니다. 기택과 기우, 기정은 올라가지만, 은교와 다송, 다혜는 내려갑니다. 그리고 냄새로 거리를 둘려고 하는 것도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차별이기도 합니다. 현대적인 배경을 담은 비극이기도 합니다.
기택가족이 동익에 붙은 기생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동익이 파는 것들 역시 사람들이 사줘야 동익 역시 부를 유지할 수 있기에 동익도 기생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서로 연관이 있기에 단순히 그들의 부를 얻은 헹위 조차 다른 사람들의 부를 기생하는 것이기에 특정 누구만이 기생충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번외로 민혁이 좋은 애인지 아닌지 파악할 수 없지만, 민혁이 사귀겠다고 말한 애를 기우는 아무렇지 않게 사귀는 것을 보고 사람은 참 알 수가 없읍니다. 선을 넘는 기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