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드웨이. 일본은 일단 맞고 시작하자.

by eveo 2024. 5. 14.
728x90
반응형

영화 <미드웨이> 포스터, 제작 센트로폴리스 엔터테인먼트, 마크 고든 컴퍼니,서밋 엔터테인먼트 ,스타라이트 컬쳐 엔터테인먼트 그룹 ,스트릿 엔터테인먼트, 상하이 루이 엔터테인먼트, 출처 네이버영화

 

1. 시놉시스

1941년 진주만 공습 이후, 전 세계를 향한 일본의 야욕이 거세지고,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미국 본토 공격을 계획한다. 미군은 진주만 다음 일본의 공격 목표가 어디인지 암호를 해독하기 위해 애쓰고, 동시에 긴박하게 전열을 정비해 나간다. 가까스로 두 번째 타겟이 ‘미드웨이’라는 것을 알아낸 미국은 반격을 준비하지만,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이다. 전 세계의 역사를 바꾼 위대한 전투의 이야기가 지금부터 시작된다!

 

2. 미드웨이 해전

1942년 6월 4일부터 6월 7일까지 미드웨이 제도 주변에서 벌어진 일본 제국 해군과 미 해군의 해전이다. 여러가지 악조건 속에서도 미국이 압도적으로 승리했으며, 이를 기점으로 정점을 달리던 일본 제국의 전력은 점점 내리막길을 걷게 된다. 미국은 귀중한 전력인 항공모함을 1척 손실하는데 그친 반면 일본은 항공모함 4척을 손실했고 더 중요한 것은 중부태평양에서의 일본의 진격을 멈춰세웠다는데 이 전투의 의미가 있다.

 

이어지는 과달카날 공방전에서 미국은 일본의 지속적인 피해를 강요하여 또다시 승리를 거두는 계기로까지 연결된 실로 중요한 전투가 미드웨이 해전이다. 이 해전은 동부전선의 모스크바 공방전과 유사하게 수세에 몰렸던 태평양 방면의 미군이 숨 돌릴 시간을 얻고 전쟁의 판도를 근본적으로 뒤바꾸는 계기가 되었다고 여겨진다.

3. 줄거리

1937년, 일본제국 도쿄의 기요스기 정원 안 연못가에서 미국 대사관 주재무관 에드윈 레이튼은 영국 대사관의 국방무관과 함께 오리잡이를 하다가 오리를 놓치고 일본인들이 오리잡이를 하는 모습을 본다. 그러던 중 영국인 무관이 이런 걸 어떻게 하고 사냐며 일본인들을 야만적인 민족으로 폄하하자, 레이튼은 당신 나라도 우스운 관습들 있지 않냐며 받아치고는 영국인 무관과 일본을 경계하는 내용의 대화를 한다.

 

 그 후 일본 해군이 주최한 신년 모임에 참석한 레이튼은 오찬에서 술을 마시지 않은 야마모토 이소로쿠 제독과 대면하게 되는데, 야마모토는 일본의 석유 수급을 대부분 미국에 의존하고 있다며, 미국이 일본을 너무 궁지로 몰아선 안 된다고 이야기하고,레이튼은 야마모토의 해군성 부임이 군국주의자들의 암살 위협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는 소문을 들었다고 응수한다. 야마모토는 "합리적인 자들에게 의사결정을 맡겨야할 것"이라며 전쟁을 피하고 싶은 속내를 보여준다.

시간이 흘러 1941년 12월, 진주만으로 귀항 중이던 미 해군 항공모함 엔터프라이즈함에서 주인공 리처드 홀시 "딕" 베스트 대위는 항모에 복귀하던 중 플랩을 시작으로 나중에는 엔진까지 일부러 끈 극단적 상황을 고의적으로 유발한 후 갑판에 착함한다. 베스트를 유도하던 동기 디킨슨은 베스트에게 충고하지만, 베스트는 이를 실전적 상황이라 주장하였고 상관들은 이를 안 좋게 보고 군법회의를 이야기하며 경고를 한다. 이후 디킨슨이 소속된 제6폭격비행대대는 진주만으로 향하다 일본군 후발대의 습격을 받고, 디킨슨은 후방사수 밀러를 일본군 전투기의 기총에 잃고 혼자서 탈출하게 된다.

 

4. 총평

이 영화를 나오는 것에 대해 일본이 반발했다고 합니다. 사실을 왜 이리 막으려 할까요? 역시 일본은 자신의 불리한 것을 숨기려 하는 치졸한 족속입니다. 제발 올바른 인식을 갖길 바라지만 과연 그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