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신세계> 포스터, 제작 사나이픽처스, 페퍼민트앤컴퍼니, 대명그룹㈜기안컬처테인먼트, 출처 네이버 영화
1. 시놉시스
세 남자가 가고 싶었던 서로 다른 신세계
"너, 나하고 일 하나 같이 하자"
경찰청 수사기획과 강과장은 국내 최대 범죄 조직인 '골드문'이 기업형 조직으로 그 세력이 점점 확장되자 신입 경찰 이자성에게 잠입 수사를 명한다. 그리고 8년 뒤, 자성은 골드문의 2인자이자 그룹 실세인 정청의 오른팔이 되기에 이르른다.
"우리 브라더는 그냥 딱, 이 X같은 형님만 믿으면 돼야!"
검찰 수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고 석방된 골드문 석동출 회장이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로 사망하자, 강 과장은 골드문 후계자 결정에 직접 개입하는 '신세계' 작전을 설계한다. 피도 눈물도 없는 후계자 전쟁의 한 가운데, 정청은 8년 전, 고향 여수에서 처음 만나 지금까지 친형제처럼 모든 순간을 함께 해 온 자성에게 더욱 강한 신뢰를 보낸다.
2. 등장인물
강과장/강형철: 경찰청 수사기획과장.한국 최대의 조직폭력집단 골드문을 장악하기 위한 경찰 작전 '신세계'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실행에 옮깁니다. 정의를 위해 일에 매진하지만 이를 위한 과정은 결코 정의롭지 않아서 약속을 어기고 석동출 회장이 죽은 후에도 골드문을 경찰의 꼭두각시로 만들려는 생각에 이자성을 경찰로 복귀시켜 주지 않아 궁지로 내몹니다.
이자성: 정청의 오른팔로 정청과는 여수의 일개 건달이었을 때부터 호형호제하던 각별한 사이입니다. 정청을 골드문 내 3인자로 이끈 숨은 공신으로 정청의 신뢰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정청과 같은 전라도 여수 출신의 동향이고 같은 화교 출신으로서 친형제만큼 친해졌습니다.
정청: 전 북대문파 두목이자 현 골드문 그룹 전무이사입니다. 여수의 동네 건달에서 전국구 조직의 실세가 되기까지 6년 밖에 걸리지 않은 상당히 비범한 인물이다. 화교 출신으로 중국어가 능숙하고, 중입니다. 문화에 밝다보니 대중 비즈니스를 도맡고 있습니다. 상하이로 출국할 때 대한민국 여권을 사용하는 장면으로 미뤄보면 귀화하여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조직 서열은 3위입니다. 그러나 서열 2위인 장수기가 석동출의 전 제일파 숙청으로 인해 뒷방 늙은이로 전락해서, 실질적으로 서열 2위입니다. 골드문으로의 통합 과정에서 들어온 '굴러온 돌'이기 때문에 서열 4위 이중구를 위시한 전 재범파와는 사이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이중구: 골드문이 탄생하기 전에는 석동출이 이끌었던 폭력 조직 재범파의 2인자로 석동출의 오른팔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재범파가 정청이 이끄는 북대문파, 장수기가 이끄는 제일파와 합쳐 골드문이라는 새 살림을 차리자 정청에 밀려 공식 서열 4위로 떨어집니다.
골드문의 상무이사로 골드문의 대부업, 다단계, 금융, 엔터테인먼트 관련을 담당합니다.
장수기: 전 제일파 두목이자 현 골드문 부회장. 명목상으로는 서열 2위지만 권력 투쟁에서 패배하여 제일파가 거의 숙청당해버렸기 때문에 실제로는 이빨 빠진 호랑이로 사실상 은퇴 상태에 있습니다.
3. 줄거리
어느 한산한 부둣가, 골드문의 영업이사 이자성과 부하인 오석무 일당이 최 이사를 스파이 혐의로 고문을 하게 됩니다. 최 이사가 제발 믿어달라 애원하지만 결국 이자성은 최 이사를 드럼통에 넣고 시멘트를 부어 바다에 수장시킵니다. 한편 뇌물 혐의로 구속당했던 골드문의 회장 석동출은 증거 불충분으로 풀려나게 됩니다. 그와중에 내연녀를 만나고 오는 도중 의문의 교통사고를 당해 중태에 빠집니다.
골드문 석 회장의 교통사고 때문에 중국에 출장갔던 이자성의 오랜 지인이자 상관인 정청이 급히 귀국하고 골드문 부회장 장수기, 이사 이중구와 함께 병원에서 회장의 수술을 지켜보지만 결국 석동출은 사망합니다.
이후 골드문의 전 직원과 간부가 모인 성대한 장례식이 열리고, 이를 감시하고 있던 경찰들이 이중구의 재범파에게 발각됩니다. 이 때 강형철 과장이 나타나 이중구와 신경전을 벌이고 질긴 악연이 이어질 것을 보여줍니다. 한편 다시 중국 거래를 마무리짓기 위해 출국하려던 정청은 공항에서 경찰에게 이끌려 강 과장과 잠시 만남을 가지게 됩니다.
정청은 그의 본심을 파악할 수 없어 일단은 거절하고 출국하지만, 이때 건내받은 자료에는 이중구의 비리 뿐만이 아니라 골드문의 극비 내부 자료들도 있었습니다. 그동안 신경을 많이 썼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골드문 내에 프락치들이 있음을 깨닫고서강 과장의 명함을 토대로 자신의 변호사이자 비서에게 중국 해커들을 고용합니다. 그리고 경찰청 자료를 해킹하라는 명령을 내리는 한편, 만일을 대비해서 연변의 살인청부업자 조직도 불러들이라고 지시합니다.
한편 정청이 중국에 가 있는 사이 이중구는 그룹 회장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골드문 간부들을 포섭하기 시작합니다. 이 때 이득을 좀 챙겨주길 요구하는 이사들에게 중구는 석동출의 죽음이 사실 사고사가 아닌 타살이었음을 암시한 뒤 그들을 겁박합니다. 살려는 드릴게.
4. 총평
소재는 흔하지만 배우들의 연기가 너무 좋은 영화입니다. 감정 연기도 너무나 좋아서 흔한 소재를 잘 커버했습니다. 그리고 영화도 재미있기 때문에, 명대사도 많습니다. 그리고 밈이 되기도 했습니다. 잘된 영화는 밈이 되는 것 같습니다.
캐릭터마다 강렬한 특징을 갖고 있고, 그만한 매력이 있기에 지금까지 회자되기도 합니다. 물론 잔인한 장면이 나오긴 하지만, 그래도 건달들의 작혹감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건달들 영화를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지나친 미화 따위는 없어서 좋았습니다. 머리를 쓰면서 자신의 세력을 지키려는 사회의 더러운 면을 보여주는 것 같아 씁쓸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