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어느가족> 포스터, 제작 AOI Pro, 출처 네이버 영화
1. 줄거리
도쿄의 마트와 구멍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며 생계형 도둑 쇼타, 아버지 역할인 오사무는 평범하게 생계를 위해 물건을 훔치고 귀가합니다.
이들이 사는 집은 하츠에 할머니의 집입니다. 고로케를 사고 돌아오는 길에 밖에 혼자 있던 어린 여자아이를 보고, 측은한 마음에 집에 데려온다.
아이는 유리로, 잠시 돌봐주고 나서 집으로 보내주기 위해 유리의 집으로 갑니다. 유리의 부모는 유리가 사라져서 싸움 중이었습니다. 그러는 중 유리를 낳고 싶어서 낳았냐는 폭언을 듣게 됩니다. 유리가 측은하게 느껴져 다시 집에 데려옵니다.
쇼타는 유리를 보고 낯설어 합니다. 하츠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노부요와 아키는 유리를 받아들이고, 유리도 가족이라 느끼게 됩니다.
쇼타도 유리와 친해지게 됩니다. 이 집은 할머니 하츠예는 연금으로, 오사무는 건설 일용직으로, 노부요는 세탁 공장에서 일을 합니다. 아키는 유흥 업소에 일하며 생계를 유지합니다.
쇼타와 유리는 마트와 구멍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며 하루를 살아갑니다. 이후 유리가 실종되었다는 뉴스가 보도됩니다. 이에 하츠에는 집으로 돌아갈지, 자신들과 살아갈지 정하라 유리에게 말합니다.
유리는 같이 사는 것을 선택합니다. 왜냐하면 옷을 사준다고 해서 때리는 부모의 곁으로 가기 싫었습니다. 아키는 유리를 사랑한다면 때리지 않는다며 아동복을 훔치며 가족애를 보여줍니다.
시간이 지나 여름이 되었습니다. 오사무는 다리를 다치게 되고, 건설현장에는 당분간 나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노부요는 공장에서 해고됩니다. 노부요는 동료와 둘 중 하나는 일을 관둬야 했습니다.
노부요의 동료는 노부요가 유리를 데리고 있음을 알기에 이를 묵인하기로 하고, 노부요가 대신 일을 그만둡니다. 유라가 바다를 본적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족들은 바다를 보러 가게 됩니다.
바다에 다녀온 후 하츠에 할머니는 사망합니다. 구급차를 부르려 하지만 할머니의 연금을 타기 위해 할머니의 집에 암매장 하기로 합니다.
쇼타는 돈을 위해 모인 가족들에 대해 회의감을 느낍니다. 유라가 자신을 따라 도둑질을 하는 것에 대해 후회를 느낍니다. 구멍가게의 할아버지는 쇼타가 도둑질을 하는 것을 이미 알았습니다. 그리곤 쇼타에게 여동생은 도둑질을 시키지 말라고 합니다.
시간이 흐른 후 쇼타는 마트에서 도둑질을 하는 것을 일부러 들키고 도망가다 다리를 다쳐 붙잡히게 됩니다. 병원에서 조사를 받게 되고, 오사무는 경찰에게 추궁을 받게 됩니다. 이에 하츠에 일가는 야반 도주를 하려 하지만 들키게 됩니다.
그리고 유리가 같이 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가족들 전부 조사를 받게 됩니다. 쇼타는 입양이 결정되고, 노부요는 불임이고, 가정폭력의 피해자이지만 우발적으로 노부요의 남편을 죽이게 되었습니다.
노부요는 감옥에 가고, 오사무와 쇼타는 면회를 온다. 노부요는 진짜 부모는 될 수 없음을 받아들인다. 유리는 집으로 돌아가 학대를 당한다. 유리는 복도에서 구슬을 주우면서 하츠에 일가에게 배운 노래를 부른다.
2. 총평
가짜 가족이지만 누구보다 가족애가 끈끈했습니다. 돈을 위해 할머니가 사망했음에도 집에 암매장한 것은 전혀 아니지만, 그들의 상황은 생계가 각박했기에. 도둑질을 하며 필요한 것을 가져온다. 명확하게 잘못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가족을 챙긴다라. 이상하게 멋지기도 하고, 이상하게 들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학대하는 부모가 이 가짜 가족보다 못했습니다. 옷 사준다고 때리고, 학대를 당하는게 참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유리는 자신에게 선택권이 주어졌을 때, 남을 택했습니다. 가족이 남보다 못 할때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대다수는 아니지만 그런 가족들은 어찌 자기 자식을 그리 대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쇼타가 돈을 위해 가족이 되어 온 현실 자각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사랑이 목적이 아닌 돈이라는 물질적 가치로 뭉쳐있는게 가족이라면, 차라리 없는 편이 낫습니다. 물론 현실에서 돈은 필요하지만 가족은 돈이 우선이면 안 되는 특수한 관계입니다. 돈이 우선이라면 회사와 다름 없습니다.
요새 가족이 가족같지 않은 경우가 많이 뉴스로 보도가 됩니다. 이 영화를 보면서 가족은 사랑을 위해 모여야 한다는 것을 느낍니다. 돈이 없다면 떳떳하게 벌고, 누구보다 자식을 아껴주는 부모가 되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