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진링의 13소녀> 포스터, 제작 EDKO Film, Beijing New Picture Film, New Picture Company , 출처 네이버 영화
1. 배경
난징대학살을 배경으로 합니다. 1937년 12월부터 1938년 2월까지 중국 난징(南京)에서 일본군이 중국인 포로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으로 전개한 대학살 사건입니다. 일본군은 항복한 중국군 포로뿐만 아니라 젊은 남자들까지 끌고 가 기관총 세례를 퍼부으며 잔인하게 학살을 저질렀습니다.
중국인 남자들은 일본군의 총검술 훈련 대상이 되어 희생되거나 일본군 사이에 참수 경쟁 대상이 되기도 하였고 심지어 생매장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또 일본군은 수많은 여성을 강간한 뒤 참혹하게 살해했습니다. 그 대상은 어린이부터 60, 70대 노인에 이르기까지 예외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학살된 희생자는 현재 적게는 5만에서 많게는 30여 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후 난징을 점령한 일본군은 1939년 4월에 의학 연구 기관을 설치해 중국인을 대상으로 생체 실험을 시도했습니다. 실험 대상이 된 사람들은 목숨을 잃고 소각 처리되었습니다. 이 대학살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군의 대표적인 비인도적 행위로서 현재까지 끊임없는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2. 줄거리
1937년 12월 13일, 일본은 중국대륙을 침략한뒤 난징까지 입성하며 군인,민간인 할것없이 모두를 죽이는 난징대학살을 벌어집니다. 그런 일본군들에게서 도망을 가던 수녀원 학생들은 잡히기일보직전이였습니다. 당시 근처에있던 중국군들이 학생들을 도와주며 그들은 무사히 윈체스터 대성당으로 들어가게됩니다.
그시점, 함께 도망가던 친구들을 놓친 수녀원 학생2명은 우연히 윈체스터 대성당의 신부님 장례를 위해 온 장의사 존을 만나게 됩니다. 학생중 한 명인 슈는 영어를 할 줄 알았고, 그 영어실력으로 인해 성당으로 들어갈수있게됩니다.
신부의 입양아들인 조지는 유일한 어른인 장의사 존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만, 존은 돈을 주지않으면 아무것도하지않겠다며 장례는 물론 조지의 도움을 계속 해서 거절했습니다. 그리곤 성당 이곳저곳을 뒤지며 돈을 찾다가 그나마 괜찮은 신부님방을 차지합니다.
그러는 와중, 성당 밖에서는 누군가 도움을 요청하는데, 홍등가의 여인들이었습니다. 그녀들은 막무가내로 성당으로 들어오고 함께 지내게됩니다.
그날 새벽, 모두가 잠든시간 한 중국군이 부상당한 동료를 데리고 성당으로 들어오게됩니다. 조지는 그를 지하실로 안내를 하고, 지하실에있던 여인들은 중국군을 감싸주면 자신들도 위험할 수 있기에 중국군에게 적대적입니다. 중국군은 부상당한 동료만을 부탁하며 모두를 위해 성당옆 건물로가 이들을 지키기로합니다.
이렇게 이들은 모두 함께지내지만 수녀원 학생들과 홍등가의 여인들은 계속해서 마찰이 생겼습니다. 몸싸움이 벌어지고 그때,창문으로 총알이 날라오며 몸싸움하던 학생이 죽게됩니다.
총알은 성당으로 들어온 일본군의 총알이였고 이들은 혼비백산으로 도망가며 지하실에 몸을 숨기기로 하였고 이미 홍등가의 여인들은 몸을 숨겼지만, 학생들은 지하실로 숨어 들어가기 전에 일본군들에게 발각됩니다.
학생들은 윗층으로 도망을 가지만 이내 모두 일본군에게 잡히게 됩니다. 아주 역겨운 짓을 당하기 전이었고 그때, 존이 신부님인척을 하며 나타나게됩니다.
일본군이 온 걸 알고 존 역시 급하게 몸을 숨기며 빠져나갈 궁리를 하던중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소리를 듣곤 도저히 모르는척을 할수없었습니다. 신부님인 척 아이들을 구해주기 나섭니다. 그는 성당은 성스러운 곳이라며 일본군들에게 나가라 하지만 일본군들은 거들떠 보지 않습니다.
학생들을 해하려 하고 존은 그런 일본군을 말리려다 맞고 기절합니다. 존까지 기절한 일촉즉발인 상황에서 잡힌 아이들은 발버둥을 치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 하지만 밖에서 누군가 일본군을 쏴죽입니다.
바로 앞에서 목격한 일본군들은 성당에서 나가 범인을 찾아나서는데, 그는 바로 어젯밤 왔던 중국군이였습니다. 일본군이 성당 안으로 들어간걸 본 그는 혼자서 많은 일본군을 죽였습니다. 자신도 총알에 맞아 죽지만 일본군 모두를 죽입니다.
한명의 중국군의 도움으로 성당안에 사람들은 겨우 살아남았습니다. 하지만 몇명의 학생들은 죽었으며, 존은 죽은 아이들를 보며 큰 죄책감을 가지게됩니다.
곧 더많은 일본군들이 찾아오게 됩니다. 학생들은 두려움에 가득한 체 일본군 대장이 다가오더니 신부님으로 보이는 존에게 조금전의 일을 사과합니다. 그리곤 성당이 안전할수있도록 문 앞에 일본군 경비를 세워두고 식량을 준다고 합니다. 뜬금없이 학생들의 노래를 듣고싶다고 합니다. 그러더니 2일후에 올테니 공연을 준비하라 합니다.
존은 슈의 아버지가 일본군의 편에서 일을 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슈의 아버지에게 트럭을 고칠 장비를 부탁하고 추가적으로 빠져나갈수있는 통행권을 부탁하면서 탈출 준비를 하게됩니다.
존은 사람들을 탈출시키기 위해 트럭을 고칩니다. 와중에 여인들이 돌보던 부상당한 중국군이 결국 죽게됩니다. 이들은 모두 슬퍼하고, 그의 장례를 치뤄줍니다. 학생들은 그제서야 여인들이 그를 돌보았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곤 마음의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한참 군인의 장례를 치르던 여인들은 이내 자신의 동료가 사라져버렸습니다. 그녀들이 죽을 위기의 군인에게 연주를 해주기위해 악기줄을 찾으러 홍등가로 몰래 간 것을 알게됩니다.
홍등가의 여인들은 존에게 그녀들을 찾아봐달라 부탁합니다. 존은 어쩔수없이 그녀들을 찾기 위해 나옵니다. 존과 조지는 함께 찾아보는 도중, 존과 함께 일하던 동료를 마주합니다. 동료는 존에게 이곳에서 나갈 배가 준비되었으니 함께 나가자합니다. 존은 소녀들과 여인들을 두고 혼자갈 수 없기에 결국 거절을 합니다.
그시각, 몰래빠져나간 여인 2명은 홍등가에 도착해 악기줄을 찾았습니다. 하지만 이내 일본군에게 잡히게되고 잔인하게 살해되었습니다. 뒤늦게 존과 조지가 그곳에 도착하고 참혹하게 죽은 여인들의 시체를 발견합니다. 존은 그녀들이 가지고있던 악기줄을 들고 옵니다.
3. 총평
안타까운 사건이고, 너무나 잔인합니다. 사람의 목숨을 파리 목숨처럼 여기고 죽이는 일본 군인들은 너무나 쓰레기들입니다. 역사적 사실이 너무나 명확하기에 반박할 수가 없습니다. 왜 이리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행위를 하는 그들 자체에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영화에 나오는 소녀들에게 위안부로 강제로 선택하게 만듭니다. 이게 선택인지 강요인지. 나라를 빼앗기면 이렇게 비참할 것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나라를 빼앗기면 남성은 죽거나, 강제로 징용 혹은 징역을 당하고, 여자는 강간하는 등 노리개가 되고 맙니다. 정말 무섭습니다.
매춘부가 맨 마지막에 소녀들과 운명을 바꾸는 그 용기는 정말 대단합니다. 아무런 감정 없이 사람을 재미로 보는 일본군들에게 유리조각을 손에 쥔 채 떠나는 매춘부들의 끝을 알 수는 없습니다. 소녀들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거는 그들의 숭고한 희생, 너무나 고귀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외적인 면을 보고 사람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의 진짜는 내면이기에 속단을 하지 말아야겠습니다.